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우리가 일기를 매일 써야하는 정말 중요한 이유들

by Pro Babe 2022. 5. 16.
반응형

글을 쓰며 내가 정말 논리적인 사람이 맞는지 확인

저는 거의 매일 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기를 쓰면 좋은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글 쓰는 것을 좋다며 특히 문학을 좋았습니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좀 약했던 것 같습니다.

 

일기도 논리적일 순 있겠지만 자신의 감정을 적는 글이 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기를 쓰면서도 일기를 쓰고 난 후에 제가 쓴 글을 다시 들여다보면 내가 이렇게 앞뒤가 맞지 않는 사람이었나 하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일기는 감정의 배출구입니다.

내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내 기분은 어떤지, 내가 보고 느낀 것들을 서술해 나가면서 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외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웃과의 교류도 많이 없고 옛날과는 많이 달라진 네모난 화면에 갖춰 사는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나 직장에서 고통받고 아니면 업무 때문에 힘들고, 누구에게 하소연할 수 없는 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 감정 배출을 잘한다면 그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100% 해결될 수 있지 않지만, 블로그 같은 익명 공간에 자신의 생각을 적고 운이 좋으면 소통할 다른 사람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의 그냥 일기를 한 번 써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써놓은 일기는 나중에 읽었을 때 재밌습니다

고등학교 학창 시절, 군 복무 시절 그리고 옛날에 사귀던 여자와 있었던 일들을 생각할 때 기분 나쁜 일들이 도 있었고 행복했던 일도 있습니다.  지금 와서는 별거 아닌 일들이 정말 많았던 거 같습니다. 소중한 일들도 많이 있겠지만, 그때 당시 목매던 일들이 뭐가 그렇게 중요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군대 갔다 온 남성분들은 군대의 막막함과 군 전역 후의 느낌의 차이를 생각해보시면 잘 이해 이해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성형 수술하신 분이나 뭐 출산을 하신 어머니 같은 분들도 말은 힘들다고 하시겠지만 겪고 나니 별일 아니었다는 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그 일들이 안주거리가 되는데 사람은 옛날 일들을 모두 일일이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가 그 옛날에 썼던 일기들을 읽으면서 옛날에 감정을 다시 느낄 수 있고 제 삶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해주는 거 같습니다.

 

예전에 쓴 글들이 영감이 됩니다.

저는 글을 써야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짧은 얘기라도 그것이 나중에 영감이 되어 돌아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 메모장에는 엄청나게 많은 글들이 있습니다. 블로그는 아직 아니지만 저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일기를 한번 들여다보곤 합니다. 그것들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말도 안 되는 글들을 발견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내버려 두십시오. 언젠가 당신에게 필요할 때가 반드시 올 것입니다. 그냥 글 쓰는 것을 즐기는 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하루에 한 문장 두 문장만 쓰는 것만으로 해도 그 당시의 기억을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영감을 얻는 게 정말 크게 작용합니다.

 

글을 씀으로써 자신이 처한 상황의 문제점을 발견

긍정적인 키워드를 매일 같이 쓰게 된다면 정말 나는 행복한 상태구나 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들을 매일같이 쓰게 된다면 본인이 심각한 상태 상태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는 게 은근히 어렵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것을 깨닫는데 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돌아보니 깨닫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20대 후반에 우울하게 보낸 적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상황을 빨리 알게 된다면 어떻게 해서든지 이 상황을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몸을 더 열심히 움직였을 것입니다. 그게 또 슬럼프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사람들이 글을 쓴다는 게 자기 치료 방법이 아닌가라고 주 측을 해봅니다.

 

글쓰기는 솔직 해야 합니다

남을 욕하거나 거짓말로 작성한다거나 하는 행위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 순간의 솔직한 감정보다는 그 순간을 숨기기 위한 거짓말을 했다는 기억만 머릿속에 남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이 보지 않는 곳에 자기 생각을 적어내는 것도 중요하고, 남들이 볼 수 있더라도 익명을 활용해서 적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는 것을 하는 사람들은 예술가라고 생각합니다. 예술하는 사람들이 창작 중 고통의 종류가 하나 있다면 자신을 드러내 한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르는 사람에게 자신의 집 안에 있는 물건을 보여주는 게 부끄러운 것처럼 말이죠.

 

글을 많이 쓰는 방법

글을 쓰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매일 글쓰기는 실패하는 것이니까요. 실패한다고 편하게 마음먹으면 계속 글을 쓸수 있습니다. 아무런 생각을 하지 말고 A4 용지 한 장 가득 채울 때까지 타이핑을 계속하시면 됩니다. 장담컨대 다 채우는데 10분도 안 걸릴 겁니다.

 

오타 신경 쓰지 마시고 그냥 써 내려가세요. 배고프면 배고프다, 음식을 먹었으면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음식에 대한 묘사, 음식에 대한 감정, 음식에 대한 추억, 아니면 같이 음식을 먹은  사람에 대한 감정 같은 것을 모두 적어 보시길 바랍니다. 글 쓰는 것은 재미있습니다 어려우면 어렵다고 생각하고 쉬우면 쉽다고 생각하는 것이 세상 일인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